저소득 계층 지원사업

희망과 동행은 사회적 약자와 소외 계층에 대한 배려와 나눔으로 행복하고
정의로은 사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 입니다.

발자취
장애우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 베리어프리버전 영화후원 사랑의 김장 나누기 바자회 다문화가정 창업지원 희망장학금 다문화가정 가족 교육프로그램 다문화가정 합동 결혼식

희망과 동행 자원봉사 문의

희망과 동행은 여러분의 소중한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TEL : 02-2188-1022
E-mail : sholy7@hanmail.net




다문화가정 가족 교육프로그램

“가장(家長, best) 따뜻한 이름, 아버지”

작성자 희망과동행
작성일 16-03-03 09:50 | 조회 3,436

본문

1. 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가. 필요성
 결혼을 통해 한국으로 이주해 오는 결혼이민자여성들의 경우 생활의 경제적 개선을 포함하여 행복한 가정을 통한 더 나은 삶의 질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의 기대는 입국 후에 좌절되는 경우가 많으며 결혼 이민 여성들은 한국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언어나 생활 습관의 차이에서 오는 문화적 갈등 및 스트레스, 가정경제의 어려움, 차별과 편견, 자녀 양육 및 교육의 어려움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으로 인해 결혼 이민자들은 불안이나 우울, 막다른 골목에 이른 느낌이나 소외감, 높은 신체화 증상, 정체감 혼란 등 정신건강상의 문제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주 당사자들의 정신 건강뿐만이 아니라 남편 및 자녀, 다른가족 구성원들의 행복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재 다문화 가정에서는 의사소통과 문화적 적응의 어려움, 시댁 식구들과의 문제, 자녀 교육 문제 등으로 인해 부부 간의 갈등이 심각한 상황에 이른 경우가 많으며, 이는 다문화 가정의 구성원을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그들의 자녀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어 부부갈등을 줄이고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개입이 절실한 실정이다.
 그간 다문화 가정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결혼 이민 여성의 문제에 초점을 두고 있어 결혼 생활에서 한국인 남편이 겪는 어려움이나 갈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뤄왔으며, 결혼이민자의 한국생활적응과 자녀양육에 중요한 조력자 역할을 하게 되는 배우자의 가정 내 역할과 기능에 대한 조망과 지원도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다문화가족 프로그램이 어머니에만 초점을 두고 아버지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부족하다는 점을 인식할 때, 다문화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성 증진을 위한 ‘부모’역할의 중요성 인식과 실천에 그 대상을 ‘아버지’로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이에 다문화가족 부모의 가족생활 적응과 자녀양육 및 교육에 있어 한국에서의 1차적 주역할자인 ‘아버지’를 대상으로 부모로서의 잠재적 역량을 개발‧강화하여 아버지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가족 주체간 상호 이해와 배려를 높이고 다문화가족의 건강성 성장에 순기능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개입이 필수적이다.

 나. 목적
 다문화가족 아버지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아버지의 가정 내 기능과 역할정립에 중점을 두고 개인으로서의 자아존중감과 부모로서의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여 자녀양육 및 교육, 가족관계증진(배우자와 조부모 등 다른 가족원간의 갈등중재 및 해결방법)등의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적용을 통한 다문화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성 증진을 도모한다.




2. 목표
  가. 부부, 자녀 및 조부모로 구성된 다문화 가족이 아버지교육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1) 부부, 자녀 및 조부모로 구성된 3세대, 8가정이상을 모집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2) 다문화가족 아버지교육프로그램의 회기별 참여율 80%이상이 되도록 한다.
    3) 유선 및 문자발송 등 홍보를 3회 이상 진행한다.   
  나. 다문화가족 아버지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기능 강화 및 다문화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성 증진을 도모한다.
    1) 다문화가족 아버지역할에 대한 이해 및 가족구성원(부부, 자녀, 조부모)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주제별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프로그램 만족도결과 5.0만점에 4.0이상 충족한다.
    2) 프로그램 사전 평가와 사후 평가를 각 1회 진행한다.
    3) 주도적인 자발성과 지속적인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수강생 자조모임 구성을 유도한다.

3. 추진방향
  가. 가족통합교육 담당자 회의를 통한 일정 및 프로그램 계획
  나. 프로그램 주제 선정 및 자원 발굴‧연계
  다. 프로그램 홍보를 통한 대상자 모집 및 선정
  라. 프로그램 진행 및 결과보고

4. 프로그램 개요
  가. 프로그램명 : 가장(家長, best) 따뜻한 이름, 아버지
  나. 수행기간 : 2014년 10월 11일(토) ~ 10월 25일(토)/ 매주 토요일 18:00~21:00
  다. 장      소 : 강동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내 교육장
  라. 대      상 : 강동구 등록 거주 부부, 자녀 및 조부모로 구성된 3세대, 8가정
  마. 예상 인원 : 총 40명(조부모 포함, 5인 가족)
  바. 수행인력 : 총 6명(사례관리자, 팀원, 외부강사 3명, 유급봉사자 1명)
  사. 강      사 : 박미령 박사(향기나는 가족치료연구소 소장) 외
  아. 예    산 : 일금 이백오십사만원(2,540,000)
  자. 내      용 : 아버지역할 정립, 자녀양육 및 교육, 가족관계증진(부부, 자녀, 조부모 등)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